본문 바로가기
3D Tools/Blender

Blender D5. 스냅핑부터 로우폴리 등대 씬 렌더까지, Section1 Complete!

by 강꼬망 2024. 2. 20.
반응형

[스냅핑]

 

주황색 오브젝트 오리진에서부터 사이즈 변환

-

Q. 스컬프팅을 하고나서는 S로 사이즈 변환이 안 되는데..?!

     (속성에서 수치값으로는 가능)

Q. 다중 선택 후 스케일을 조절하면 스케일은 조정되지 않고

     가운데로 몰리기만 한다.. 오늘 문제가 많네

: 트랜스폼에서 Locations 를 비활성화 해주면 작동

: 위의 두 문제 모두 이 방법으로 해결

-

스냅 아이콘 활성화

Snap with 는 Center 추천!

>오브젝트 오리진 위치에 붙는다

그럼, 오브젝트 오리진은 어떻게 변경할까?

: 편집 모드에서 오브제의 위치를 변경해 오리진 위치 변경

: 편집 모드에서는 오리진이 고정되지만,

  오브젝트 모드에서는 오브제가 움직이면 오리진이 함께 무빙

Align Rotation to Target : 페이스 노멀에 딱 붙게 무브 가능

Indivisual Elements

: 다중 선택을 했을 때, 각 오브젝트가 본인의 오리진을 통해 스냅핑

: 인디비주얼을 활성화하지 않고 다중 선택 후 무빙,

  중심 오브제의 오리진만 스냅되어 다른 오브제는 스냅되지 않음

-

오리진만 독립적으로 이동하고 싶을땐,

Origins 활성화

-

전체 선택 : A

 

[연결된 복제]

Indivisual Origins

: 스케일을 조정할 때, 위치 변화되지 않고

  각각의 오리진에서 스케일 조절 가능

-

Object - Duplicate (Shift+D)

Duplicate Liked : 연결된 복제 (Alt+D)

(Maya의 Duplicate special과 동일)

-

일반 복제를 한 오브제를 연결시키고 싶다면,

복제한 오브제(들)-원본 오브제 순서로 클릭 후

Ctrl+L > Link Object Data

*Object 속성에 같은 옵션 위치

-

링크를 분리하고 싶을 땐,

같은 순서로 클릭 후

Object - Relations - Make Single User - Object&Data

Q. 선택한 하나의 오브제만 해제되는 것이 아닌

     모든 연결된 오브제가 해제되는데.. 어떻게 하나만 해제하지?

 

[머티리얼 슬롯]

 

작업창을 분리, 합치고 싶다면 필요할 때 이 강의 초반 시청!

워크스페이스가 너무 엉망이 되었다면

> 워크스페이스를 마우스 휠 드래그하여

   +가 나올때까지 넘긴 후, +로 새 워크스페이스 불러오기

-

EEVEE 일 땐 Screen Space Reflections를 활성화해야

물체의 반사를 볼 수 있음

-

한 오브제에 다른 두 머티리얼 적용하기

> 오브제 클릭 후 베이스 머티리얼 생성

> 슬롯을 열고 +로 슬롯 2 생성 후 머티리얼 2 생성

> 편집 모드에서 다른 색을 적용할 페이스 선택

> 슬롯에서 해당 머티리얼 선택 후 Assign

-

베이스 머티리얼이 없는 오브제의 경우,

슬롯에서 먼저 두 개의 슬롯을 만들고

기존 머티리얼을 클릭하여 슬롯에 추가해 사용

-

이번 강의 내용은 영상으로 보면 더 잘 이해 가능!!

 

[등대 머티리얼]

 

Ctrl+R 루프 시, 마우스 휠로 루프 개수 추가

(Maya의 Connect 기능)

-

Emission 으로 자체 광원 표현

EEVEE에서 Bloom 활성화하면 볼 수 있음

-

Ctrl+넘버패드'+ (플러스)' : 선택 영역 확장

(Maya의 <,> 와 동일)

선택 영역 축소일 때는 넘버패드 '- (마이너스)'

-

Alt+A : 모든 선택 해제

 

[조명 및 분위기]

 

카툰 스타일을 원하면 채도를 높이고

리얼리즘을 원하면 채도를 낮추면 된다!

-

Ctrl+Alt+넘버패드0

: 내가 보고있는 뷰포트를 카메라 뷰포트로 전환

-

워크스페이스를 움직이는 건 마우스휠 드래그로 동일!

-

창을 분할하여 렌더뷰와 작업뷰를 나누어 작업

이때, 렌더뷰는 기즈모와 각종 와이어(오버레이)를 끄면 더 좋음

-

등대 실습 최종 렌더


Blender 1 section 완료!

 

오늘은 특히나 막히는게 있어서 시간이 더 걸렸던 것 같다 ㅎ

그래도 1주일도 안되는 시간 내에 기초를 다지며

강의가 지루하지도 않고 알차서 너무 만족하면서 듣는 중!

앞으로도 화이팅 :D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