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오브젝트 편집하기]
Object Mode 를 Edit Mode 로 전환
모드 바로 옆 아이콘 순서대로
버텍스(점), 엣지(선), 페이스(면)
넘버패드 1,2,3 으로 각 아이콘 사용
-
E : Extrude (Maya는 Ctrl+E)
Ctrl+R : 루프 컷
!! 루프 컷 할 때 뷰포트 이동이 안된다 !!
-
뷰포트 좌측 툴바의 Extrude를 사용하면
더 빠르게 면을 뽑을 수 있지만
주로 단축키를 이용한다.
[간단한 집 만들기]
G,Y,5 : Y축으로 5만큼 무빙
>숫자는 블렌더 유닛의 수치
-
!! 도형 에디트 후 오브젝트 모드로 나가지 않고
에디트 모드에서 새 도형을 만들면
새 도형을 방금 에디트한 도형이랑 한 뭉치로 간주됌 !!
= 도형을 추가할 땐 에디트 모드가 아닌
오브젝트 모드인지 잘 확인 !!
혹시 이미 잘못 생성해버렸다면,
P를 누른 후 Loose parts 하여 분리 가능
-
Tab 단축키로 오브젝트 모드와 편집 모드 전환
-
Alt+G 로 모든 이동 초기화
Alt+단축키 : 해당 단축키 행동 취소
-
루프 컷 할 때 위와 같이 가운데 지점에 따라
버텍스가 이상하게 잘린다면,
좌측 하단 루프 컷 메뉴에서 Even 옵션 체크 On
위 처럼 정렬되어 커팅
(루프 컷 메뉴를 이미 나간 상태라면 불가,
위 사진도 이해만 돕기 위해 직접 버텍스를 잡아 수동으로 움직인 것)
-
[등대 만들기]
눈 아이콘 드래그하면 한번에 켤 수 있음
그룹 : 오브제 다중 선택 후 M - New collection
다중 선택 시 Ctrl 하면 선택해제
단, 드래그로 해야함. 클릭하니 그것만 선택됌 (불편해ㅠ!)
-
아웃라이너에서 더블 좌클릭으로 이름 변경
혹은 F2 / 뷰포트 오브제 위에서도 가능
-
넘버패드의 온점(.)으로
선택한 매쉬 초점 맞추기
= View - Frame selected
-
실린더 속성 편집은 뷰포트 좌측 하단 다이얼로그 박스
주로 4의 배수의 버텍스로 조정
Maya와 동일하게 크기를 조절한 후에는
되돌린다고 해도 초기 조정을 건드릴 수 없으니
이 땐, 새 실린더를 만들 수 밖에 없다.
-
I : 페이스 인셋 툴
루프 페이스 선택
> 페이스 모드에서 루프 페이스의 한 엣지를 Alt+좌클
해당 축의 크기를 제외하고 크기를 늘리고 싶다면
> S, Shift+Z 클릭 : Z축 제외하고 크기 조절
[바위 베이스 만들기]
스컬프팅 시작!
어떤 오브제로 시작해도 큰 차이는 없지만
보통 IcoShpere을 이용하면 좋음
스컬프팅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하면 창이 바뀜!
Sculpt Mode 로 변경
F+드래그로 브러쉬 래디어스(크기) 조절
크기가 마음에 들 때, 좌클로 고정
Tab은 이전 모드로 돌아가는 단축키
-
폴로지 개수 늘리는 방법은 두 가지
1) Dyntopo 2) Remesh
-
Dyntopo
박스 체크하여 작동
이 때, 오류창이 뜨는데 맨 아래 OK 누르면 문제 없음
스컬프팅 모드 전환할 때마다 켜야하는 번거로움
-
Ctrl을 누르면 브러쉬값이 반대로 작용
(Zbrush의 Alt와 동일)
Grab 브러쉬 = Move 브러쉬
Grab 모드일 땐 다인토포가 적용되지 않음!
Draw 모드로 다시 돌아가면 적용됌
Shift 는 스무스 브러쉬 (지브러쉬와 동일)
[데시메이트 모드파이어 (The Decimate Modifier)]
많아진 폴리곤을 로우폴리 스타일로 줄이기 위해
Layout 워크스페이스로 돌아가 바위 선택 후,
공구 아이콘 어트리뷰트 클릭
Add Modifier - Generate - Decimate 선택
Ratio를 조절하여 면 개수 조절
게임 엔진으로 옮길 때, 면 개수를 알고 있는게 좋기에
아래 Face Count 참조
원하는 만큼 조정이 되었다면
카메라 아이콘 옆 드롭다운 버튼 클릭 - Apply (Ctrl+A)
어플라이를 해주어야 편집 모드에서도 로우폴리로 완벽 전환됌
-
O : Proportional Editing (=소프트 브러쉬)
> 버텍스 하나 선택 후 범위 지정하여
범위 내 버텍스를 함께 움직이게 하는 기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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